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라는 책입니다. 이현정 지음, 길벗에서 나온 책입니다. 이 책은 적게 일하면서도 오늘을 제대로 사는 시간, 부자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입니다.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온종일 일을 하는데 점점 더 가난해지고 왜 이렇게 정신없이 바쁘게 사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면 아주 잘 살고 있을 미래의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너처럼 되려면 나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지라고요. 경제적 자유에 다가서기 위해 부와 행복을 동시에 거머쥐는 시간 관리 비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만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고 그 돈을 모아서 천천히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어른들은 일하지 않으면 먹지도 말라라고 했습니다. 노동으로 흘리는 땀은 정직하다고 했습니다. 쉬운 방법을 찾으려 들면 잔머리 굴린다고 꿀밤을 맞았고, 쉬지 않고 부지런히 열심히 사는 것이 미덕인 줄 알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렇게 사는 것이 당연한 줄 알았습니다. 시간을 제대로 이해하기 전 저는 지금과 완전히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늘 시간에 쫓겼습니다. 마음만 바쁠 뿐 작은 일 하나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묻은 그릇들을 다음 날까지 싱크대에 그대로 내버려 두었습니다. 겨우 얻은 직장에서의 업무도 힘에 부쳤습니다. 지쳐서 아이들에게 사랑을 표현할 기력도 없었습니다. 해야 할 일거리는 쌓여가는데 몸은 무기력했습니다. 도무지 헤어 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심지어 이유 없이 몸이 아파서 응급실에 실려가기도 했습니다. 쉬지 않고 일을 해도 늘 돈이 없었습니다. 하루하루가 힘겨웠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알지 못했습니다. 1년이 한 달이 오늘 이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 시간인지, 그 순간이 쌓여서 미래의 제가 되리라는 것을 말입니다. 너무 열심히 살아서 돈 벌 시간이 없었던 사실을 그때는 몰랐습니다.

     

     

     

     

    위기의 가면을 쓴 기회를 만나다

    그러던 중 위기의 가면을 쓴 기회를 만났습니다. 그 기회의 시간 동안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돈을 버느라 내 시간을 모두 쓰는 사람은 점점 더 가난해진다는 점을 말입니다. 부족한 시간을 벌기 위해 저는 특별한 플래너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플래너는 매년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짧은 시간에 몰입하여 집중적으로 일해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남의 손을 빌리지 않고 제 아이를 키우면서 경매 투자를 하고 종종 강의도 하며 세 권의 경매 책도 썼습니다. 충분히 일하면서도 여유 시간을 만들어 저 자신을 위해 쓰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대단한 부자는 아닙니다. 적당히 벌고 풍요로운 시간을 가진 시간 부자입니다.

    구김살을 쫙 펴주는 건 돈이었습니다. 셋째를 낳던 39살이 되던 해였습니다. 임신을 했을 때만 해도 살림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간 열심히 일해 모아둔 돈도 있었고, 남편 사업도 그럭저럭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과감히 휴직을 했고 1년간 휴식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마음은 큰아이와 띠동갑인 늦둥이 막내에게 아낌없이 해주고 싶었습니다. 우리 식구는 그동안 씀씀이가 커졌습니다. 그런데 출산 과정에서 맞벌이에서 외벌이로 바뀌었고, 하필 남편 사업도 갑자기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폐업 직전이었습니다. 그제야 남편 혼자 힘만으론 세 아이를 제대로 키울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더 이상 이대로 안 되겠다 싶었습니다. 돈이 필요해 돈을 벌어야 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해줄 수 있어야 하니까. 나는 엄마니까 이번에는 아끼는 대신 돈을 더 버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래서 경매를 시작했고 임대사업자가 되었습니다. 가정을 지켜내기 위해 돈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건입니다. 영화 기생충에서 기택과 아내 충숙의 대화입니다. 이 집 사모님은 부자인데 참 착해 부자니까 착한 거야. 원래 잘 사는 사람들이 구김살이 없어 돈이 구김살을 쫙 펴줘. 완전히 동감합니다. 돈은 구김살을 펴줍니다. 돈과 시간의 서술어는 같습니다. 과거에는 돈 이야기를 하면 속물 취급을 받았지만 지금은 나 돈 좋아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보더 섀퍼는 그의 책 돈에서 돈에 대한 기본 생각을 올바로 가지라고 합니다.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처럼 어렵다고 믿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시간 부자가 되는 네 가지 방법

    돈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버려야 돈이 생깁니다. 돈도 저 싫어하는 사람은 싫어합니다. 돈과 시간의 서술 어미는 같습니다. 돈을 벌다 시간을 벌다 돈을 쓰다 시간을 쓰다 돈을 아끼다 시간을 아끼다 돈을 낭비하다 시간을 낭비하다 돈이 부족하다, 시간이 부족하다 돈이 많다 시간이 많다. 어떤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쓰고, 또 다른 사람은 시간을 벌기 위해 돈을 씁니다. 시간이 돈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인생이 달라집니다. 자신의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사람보다 가진 돈으로 시간을 사는 사람이 풍요롭게 살기 마련입니다. 시간 부자가 되는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본 수익을 얻거나 저작권료를 받거나, 자기 사업 부업을 하거나 몸값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 방법으로 돈을 벌면 좋은데요. 하루아침에 시간 노동자에서 시간 창조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역시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진 시간을 모두 다 내다 팔아 하루 종일 일만 하면 시간 창조자가 될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루하루 조금씩 시간을 떼어내 시간 창조자가 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시간 창조자가 하는 일은 가치를 만드는 일입니다. 이 때문에 절대적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간 부자는 시간 창조자가 될 시간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시간 부자는 무엇을 할지 알고 있습니다. 시간 부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억울하게 떠안지 않습니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지 않음으로써 시간을 법니다. 이 일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인가라는 사실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급한 일이 아니라 소중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수입이 늘어납니다. 가치 없는 일을 줄이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잊지 않게 됩니다. 저는 매주 금요일, 저녁, 다음 주 일정을 체크합니다.

    이 플래닝 작업을 주간 플래닝이라고 합니다. 금요일마다 일의 중요한 순서대로 플래닝 합니다. 나 자신과 가족과의 일정도 배치합니다. 만약 미리 정한 개인 일정에 외부의 다른 일정이 끼어들면 다른 시간 어때요? 그 시간에는 일정이 있어요라고 말합니다. 자신과의 약속도 거래처와의 중요한 약속인 듯 여깁니다. 시간 부자는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유한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인간은 정해진 시간 이상의 삶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시간은 흐르고 우리도 시간을 따라 흘러갑니다. 오늘 하고 싶은 일은 오늘 해야 합니다. 그래서 징검다리를 놓아 시간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간은 흘러가지 않습니다. 시간은 순간과 순간의 연결입니다. 순간이 점이라면 시간은 선입니다. 어제와 오늘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징검다리처럼 말입니다. 시간의 징검다리는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로 연결됩니다. 돌이 촘촘하게 놓여 있으면 안정적으로 건널 수 있고, 돌 간격이 넓으면 건너다가 발을 물에 빠뜨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현실에 만족한다면 기존의 돌다리로 안전하게 건널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방향 전환을 원한다면 부지런히 더 많은 돌을 놓아야 합니다. 만약 미래의 큰 변화를 원한다면 돌의 간격을 넓혀 점프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건 위험을 감수하는 일입니다. 발이 물에 빠지거나 발을 헛디뎌 다칠 수도 있으니까요. 발이 젖는 것이 두려워 돌의 간격을 넓히지 못한다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일의 변화를 원한다면 오늘 새로운 돌다리를 놓아야 합니다. 또한 나를 위한 시간을 따로 떼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을 아껴서 많은 일을 하기보다는 원하는 일을 제대로 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침에 눈 뜰 때부터 잠들 때까지 우리는 무언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24시간이 바쁩니다. 평소대로 살면 소원 등대로 가기 위한 시간은 없습니다. 나를 위한 시간은 일부러 만들어야 합니다. 나를 위한 시간 만들기는 종잣돈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매달 50만 원씩 저축하기로 했다면 저축을 먼저 하고 남은 돈으로 써야 합니다.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는 시간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나만의 루틴인 플래닝 시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6시에 일어나 최소한의 시간을 쓰는 저자만의 루틴을 만들었습니다. 미라클 모닝을 가지는 대신에 오늘 플랜을 간단히 체크합니다.

     

     

     

     

     

    작은 선택이 모여 인생이 됩니다.

    아침 식사 준비를 하며 오늘 일어날 일들을 미리 그려보는 것입니다. 하는 모든 일이 다 잘된 모습을 머릿속에 떠올리는 것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을 때는 오늘 이루어지길 원하는 일을 주간 플래너 뒷면에 쓰기도 합니다. 아침에는 약간 분주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만 합니다. 아침 시간을 활용할 수 없다면 그 대신에 일주일에 1시간 플래닝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금요일 저녁에 플래닝 시간을 가집니다. 단순히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로는 기적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기 위해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돈과 시간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무엇을 먼저 할지 결정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은 한 번에 하나씩 해야 합니다. 무언가를 하거나 하지 않기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작은 선택이 모여 인생이 됩니다. 오늘 이 일을 할까 말까는 우리의 선택입니다.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합니다.

    가장 대립하는 요인이 시간과 돈입니다. 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돈이 없습니다. 돈을 벌어야 하기에 연인과 데이트를 할 수 없습니다. 둘 다 하고 싶어 무리하면 건강을 해칩니다.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원하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일을 잠시 멈추고 매직 플래너를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플래닝을 하기 위해 쓴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매직 플래너를 쓰는 법입니다.

    1.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을 모두 나열합니다.
    2. 소원 등대로 가기 위한 일의 순서를 정합니다.
    3.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일과 소원등대로 가는 일을 함께 배치합니다.
    4. 필요한 돈과 시간을 계산합니다.
    5. 반드시 할 일과 위임할 일, 하지 않을 일을 선택합니다.

    당장 실천합니다. 돈 공부는 필수입니다. 저는 경매를 하면서 부동산에 대해 배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부동산은 일반인이 감히 접근할 수 없는 가격입니다. 돈이 없는 사람에게 경매는 괜찮은 부동산 투자법입니다. 가장 좋은 부동산은 아니지만 적은 돈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부동산을 조금 저렴하게 구입하여 제 가격에 팔아 수익을 내는 것이 경매의 기본 수익 구조입니다. 금융회사처럼 예대 마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임차인에게 50만 원을 받아 은행 이자 20만 원을 내면 30만 원은 수익이 됩니다. 이처럼 개인도 보험회사나 금융회사처럼 남의 돈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돈 공부가 있습니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기도 하고 달러나 금을 사는 투자도 있습니다. 더 많이 벌고 싶다면 돈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단계 비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목표 설정으로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2. 시간 확보로 불필요한 일을 줄여 내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3. 플래너 작성으로 하루 5분 매직 플래너를 쓰는 것입니다.
    4. 수익 창출로 만든 시간으로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책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아이 셋을 키우며 돈과 시간에 쫓기던 저자가 하루 5분 플래너로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된 노하우가 가득 담긴 책입니다. 플래너 작성법부터 모자라는 시간을 만들어 시간 부자가 되는 법이 담긴 이 책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라는 책을 꼭 한번 읽어보시고 경제적 자유를 모두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