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이라는 책입니다. 고미아 노보루 지음, 김혜용 옮김 동양북스에서 나온 책입니다.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생기지, 나는 왜 뭘 해도 잘 안 풀리는 걸까? 이런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은 자신의 마음을 경청하지 않기 때문에 생겨난다고 합니다.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정말 중요한 것이 보이기 시작하고 정말 중요한 것을 찾아내야 자신을 괴롭히는 부정적인 감정, 생각 습관들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내려놓음의 기술

    내려놓을수록 자신 안의 위대함이 되살아난다고 하는데요.  이 책은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에요. 우리가 매일매일 살아가는 삶을 미래에 대한 불안감, 과거의 후회나 낮은 자신감 때문에 꾸역꾸역 사는 게 아니라 충실하고 의미 있게 살기 위해서, 그리고 그렇게 살아가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거나 생각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 핵심은 첫 번째 죽을 운명을 직시한다.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이 언젠가 죽는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나날이 소중한 선물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유한한 삶을 감사하며 열심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내면의 소리를 듣습니다. 중요한 건 자기 내면의 소리를 잘 듣는 것. 살면서 무엇을 내려놓고 무엇을 내려놓지 않을 것인가 그 선택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의 감정 그리고 감각에 민감해져야 합니다. 세 번째 마음의 안정을 찾습니다.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그대로 느낄 때는 마음이 안정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현재의 상황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보물을 찾아내고 그것에 감사해야 합니다. 네 번째 당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을 명확히 한다. 인생에서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을 우선시하며 살아가는 것, 정말 중요한 것으로 제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이 것을 이룰 때 인생이 의미 있고 충실하게 변합니다. 그리고 그 삶의 주인인 자신에게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감사하며 살아간다. 현재에 대해서도 과거에 대해서도 감사하며 살아갈수록 자신에게 정말 중요하지 않은 것을 내려놓고 정말 중요한 것을 생활의 중심에 두며 그것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공헌을 겸허히 성실히 이행하며 살아갈 때 최고의 타이밍에 다음 단계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타납니다. 감정의 뚜껑을 씌우면 마음의 소리를 듣기 어려워진다고 하는데요. 인생에서 무엇을 내려놓고 무엇을 내려놓지 않을 것인지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잘 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자신의 진짜 감정에 뚜껑을 씌우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시키는 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그저 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의 속마음을 계속 억누르고 살다 보면 자신이 사실 무엇을 느끼는지 알 수 없게 됩니다. 자신이 속마음을 꽤 오래 억누르고 살았다면 먼저 해야 할 것은 지금 나는 정말 무엇을 느끼고 있을까 하고 자신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뚜껑을 오래 씌어놓으면 마음에 귀를 기울이는 일이 정말 어려워집니다. 먼저 나는 지금 무엇을 느끼고 있을까에 주의를 기울여 지금의 기분과 감정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일은 어렵지만 자기 내면의 소리를 듣는 일은 더욱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이 눈앞에 닥친 일을 처리하는 데 필사적이라 다른 사람의 이야기도 자기 내면의 소리도 듣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큰 변화를 확 주면 내 인생이 단번에 좋아지지 않을까라고 기대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환상입니다. 우선은 주어진 장소에서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내면에 귀를 기울여라

    더 나아가 지금 인생에서 기쁨이나 감사할 수 있는 일을 의도적으로 찾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의 생활에 만족하는 것인데요. 그 안정된 마음의 상태에서 자기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솔직하게 느껴야 합니다. 지금의 삶에서 기쁨을 늘리기 위해 좋아하는 일을 취미로 시작한다면 더욱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그 상태에서 나는 이걸 하고 싶어라는 순수한 정열을 느끼고 더욱 성장하길 바라고 원하는 일을 실행할 때 인생이 술술 풀릴 것입니다. 설령 자신이 바라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순수한 정렬에 따라 행동한다면 결국은 자신에게 최고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우선시해야 할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타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기준으로 삼지 말고 칭찬을 받든 받지 못하든 평가하고는 상관없이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자신의 장점을 살려 살아가기 위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진 가치관인데요. 이 가치관은 지문처럼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다릅니다. 자기 고유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소중히 여기고 그것을 우선시하여 충실히 살아갈 때 우리는 자기 내면의 소리를 소중히 여길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일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우선시하며 살아가는 것, 그리고 그 가치관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 이 두 가지를 실천할 때 인생이 의미 있고 충실하게 변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자신에게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높은 가치관에 만족하며 살아갈 때 인생의 의미를 느낍니다. 곤란한 일이 닥쳐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끈질기게 노력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과감히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충실한 인생을 살기 위해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한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것을 중심에 두고 그 밖의 것들은 가급적 줄이는 일입니다.

     

     

     

     

     

    가치의 기준을 정하라

    이를테면 큰 성공을 거둔 어떤 경영자는 패션에 대해서는 가치의 기준이 낮기에 입는 옷을 고르는 일이 시간 낭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디자인의 옷을 사두고 그 옷들을 입습니다. 그럼으로써 옷을 고르는 그에게 있어 쓸데없는 일에 노력과 시간을 아끼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우리도 정말 중요하지 않은 일, 가치가 낮은 것,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무엇인지 그것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신의 상식에 집착하지 말고 그것을 과감히 내려놓으면 됩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하지 않지만 반드시 해야 할 활동도 있습니다. 그 일들은 돈을 지불하더라도 타인에게 맡기고, 우리는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해 그것을 통해 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사대로, 가정은 가정대로 현재 상황에 불만을 느끼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모든 일이 원활하게 풀리지 않고 꽉 막힌 사람은 큰 변화에 의해 인생이 단번에 확 바뀌어 행복해지고 싶다라고 기대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대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갑자기 큰 힘으로 상황이 단번에 변하고 행복해진다라는 기대를 먼저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일상생활에서 작은 기쁨과 감사를 찾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지금의 물질적 풍요에 감사하며 물건을 소중히 다뤄야 하는데요. 이러한 작은 행복의 축적이 큰 행복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변을 물질적으로 정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방을 정리하고 단정한 옷을 입고 몸과 마음에 양분이 되는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물을 소중히 여길 때 자기 자신도 소중히 여기게 됩니다. 이런 습관을 일상화하면 작은 것에서 기쁨이나 행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고맙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하나 적는 감사 노트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마음이 건강해지고 인생의 만족도가 올라간다는 사실이 많은 심리학자의 연구로 증명되었습니다.

    지금 상황에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을 때 확신이 찾아옵니다. 지금 생활이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에 현재 생활이 싫기 때문에 이런 도피의 목적으로 다른 곳을 찾는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 잘 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불만 가득한 회사를 그만두고 음식점을 시작해 봤자 불평불만인 현재 상황에서 도망치려는 목적이기 때문에 고생할 것입니다. 지금 회사가 어떤 혜택을 자신에게 주었는지 이해하면 회사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겨납니다. 게다가 인생을 좀 더 잘 살고 싶다는 자신을 향한 사랑, 좋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라는 이 세상에 대한 사랑에서 선택한 일이라면 잘될 가능성이 한층 커질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높은 가치관 정말 중요한 것을 이해했을 때 이렇게 확신할 것입니다. 내게 정말 중요한 것은 명확하다. 현재 상황에서는 그것을 할 수 없다. 지금 회사에는 무척 고맙지만 슬슬 정말 중요한 것으로 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고 싶다. 그러니까 이 회사에서 퇴사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자. 그렇게 선택한 일은 잘될 가능성이 큽니다. 저런 회사 싫으니까 그만두자 하고 다른 길을 찾는 건 도피이지만 내면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야 할 때라는 명확한 느낌이 들었을 때는 자기 내면의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우리는 확신을 가지고 내려놓아야 할 것은 간결하게 내려놓고 새로운 인생을 선택해 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책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다가오는 내일이 두렵고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심하고 홀로 고립되어 외롭고 인생이 원하는 방향대로 흘러가지 않을뿐더러 무슨 일을 해도 막다른 골목에 몰린 느낌이 든다면 이제 마을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을 꼭 한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을 받으셔서 모든 분들이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